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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카톡 안내는 처음이야"…'수입식품 민원' 실시간 서비스
  • 등록일

    2025.01.20

  • 조회수

    7

  • 시설종류

    기타

  • 카테고리

    기타

식약처, 문자 메시지서 1000자 분량 알림톡으로 개선
카톡 사용하지 않으면 종전 같이 문자 메시지로 제공
[서울=뉴시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신고, 해외제조업소 등록 등 총 65개 수입식품 민원의 처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수입식품 민원 알림톡' 서비스를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수입식품 알림톡 화
[서울=뉴시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신고, 해외제조업소 등록 등 총 65개 수입식품 민원의 처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수입식품 민원 알림톡' 서비스를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수입식품 알림톡 화면 구성의 비교 모습. (사진=식약처 제공) 2025.01.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수입식품 민원 처리 현황 알림이 기존 문자 메시지에서 알림톡(카카오톡)으로 변경됐다. 특히 세부내용확인, 수입식품 FAQ 챗봇 등의 기능을 함께 제공해 영업자의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신고, 해외제조업소 등록 등 총 65개 수입식품 민원의 처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수입식품 민원 알림톡' 서비스를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에 수입식품 민원 처리 현황을 한글 40자 분량의 짧은 문자 메시지로 안내받아 상세한 처리 현황 확인이 어려웠던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접수부터 최종 처리까지 단계별 실시간 처리 현황을 1천자 분량의 민간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상세히 제공한다.

기존에는 접수(처리)번호, 검사결과, 제품명, 검사기관 제공에서 접수(처리)번호, 검사결과, 제품명, 검사기관, 신청번호, 부적합 시 조치요령 등 이전보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개선됐다.

해당 민간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사용하는 수입식품 민원인은 누구든지 별도의 신청없이 '수입식품 민원 알림톡'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민원인은 종전과 같이 문자 메시지로 처리 현황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수입식품 민원 알림톡 채팅방에서 과거 민원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수입식품 정보마루' 앱과 인공지능(AI) '수입식품 FAQ 챗봇'을 활용해 수입신고 요령 등 다양한 수입식품 정보와 자주 묻는 질문·답변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수입식품 민원 알림톡 서비스를 활용하면 정부는 문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최대 70% 가량 절감할 수 있고, 민원인의 알권리는 더욱 강화된다. 2023년 기준 연간 발송비용은 문자 366만 건에 6000만원이 소요됐으나 알림톡은 2000만원 이하에 기능하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정보 제공을 강화하는 등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인 수입식품 행정 기반 마련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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